KoreanFoodie's Study

리눅스에서 프로세스 강제 종료하기 + 포트 번호 조회하기 본문

OS

리눅스에서 프로세스 강제 종료하기 + 포트 번호 조회하기

GoldGiver 2019. 4. 25. 20:20

lsof, kill 등의 커맨드를 사용해서 프로세스를 조회하고 관리해보자.


가끔씩, 리눅스에서 프로세스가 종료되었으나 창이 닫히지 않아 짜증이 나는 경우가 있다.

이 경우, 프로세스 PID를 확인해서 이를 강제로 종료시켜주는 방법을 사용해 볼 수 있다. 이 글에서는 총 3가지의 방법을 소개한다.

top

top command를 이용하면 현재 돌아가고 있는 프로세스에 대한 정보들을 쉽게 조회할 수 있다.

top command는 프로세스의 ID이외에도 CPU, Memory 사용률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어 매우 유용하게 쓰일 수 있다.

 

 

맨 왼쪽의 PID를 이용해서, terminal에 아래 커맨드를 입력한다.

kill -9 PID
// kill -9 -PID -> PID를 가진 프로세스 그룹 전체를 종료한다.

이때 kill은 특정 PID를 가진 프로세스로 시그널을 보내겠다는 뜻이다. -9은 9번 시그널, 즉 SIGKILL 시그널을 보내 프로세스 종료를 요청하기 위해 사용되었다.

시그널의 종류는 kill -l으로 확인해 볼 수 있다.

스크린샷, 2019-04-12 13-06-02

pidof

가끔 목록을 조회하는 것이 귀찮고 프로세스 이름으로만 PID를 확인하고 싶을 때가 있다.

이 경우, pidof명령어를 이용해 특정 프로세스의 PID만 확인해 볼 수 있다.

pidof my_process_to_quit

아래 사진은 clementine이라는 음악 프로그램의 PID 값을 확인한 결과이다.

스크린샷, 2019-04-17 16-38-12

lsof

lsof 커맨드를 통해 프로세스 정보를 확인해 보자.

lsof -i

해당 커맨드를 치면, 현재 인터넷에 연결된 프로세스들을 확인해 볼 수 있다.

스크린샷, 2019-04-12 13-08-19

위 사진을 보면 우분투에서 wine을 통해 카카오톡을 돌리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.

lsof는 해당 프로세스가 어떤 포트를 사용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어서 매우 유용한데, NAME column에서 tony:57093 부분을 보면, 카카오톡이 57093번 포트를 사용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.

lsof -i :57093

이런 식으로 특정 포트에 연결된 프로세스를 따로 조회해 볼 수도 있다!

Comments